HOME FTA소식/지원안내 최신보고서

최신보고서

보기 테이블
제목 한-터키 FTA 10대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방안
등록일 2013.05.02 조회수 3698
관련협정한-터키 FTA
첨부

 

 

한-터키 FTA 10대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방안

 

 

[ 목 차 ]

 

요 약

 

I. 한-터키 FTA 주요 내용  

 

Ⅱ. 터키 시장개황

 1. 터키 시장개요

 2. 터키의 FTA체결현황 및 전망

 3. 주요 산업현황

 4. 한-터키 경제교류 현황

 

Ⅲ. 한-터키 FTA 10대 수출 유망품목 

 

Ⅳ. 한-터키 FTA 발효 관련 현지 반응 및 시사점 

 1. 현지 주요업계 반응

 2. 현지 진출 우리기업 반응

 3. 시사점 및 진출방안.     끝.

 

 

[ 요 약 ]

 

 한-터키 FTA는 2010년 3월 협상이 개시된 이래 2012년 무역협정 체결 서명, 양국 국회비준(한국 ‘12.11월, 터키 ’13.1월) 등을 거쳐 5.1일부로 발효된다.

 

 이번 FTA의 특징은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인 공산품 전 품목의 관세가 철폐되고 농수산물 분야에서 민간품목은 양허에서 제외되었다는 점이다. 더불어 이번에 발효되는 상품무역협정을 기반으로 향후 1년 내에 서비스·무역 투자 협상 타결도 추진될 계획이다.

 

 동 보고서에서는 한-터키 FTA 발효에 맞추어 10대 수출유망품목을 선정하였다. 품목선정은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 중, 관세인하효과, 터키 유망산업, 바이어·현지협회·국내진출기업들의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 TV 수신용 기기, 자동차 부품, 선박, 광학/렌즈류, 플라스틱류(스티렌), 고무, 철강, 방직용 혼합사, 금속가공기계, 편물/니트류가 선정되었다.

 

 FTA 발효로 동 품목의 관세는 즉시(자동차 부품은 5년 이내) 철폐되며, 가격인하와 우리기업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비관세장벽 철폐 효과로 터키 수입시장에서 우리제품의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철강, 플라스틱, 합성섬유 제품, 자동차 부품의 경우 현지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해 이번 한-터키 FTA로 관세철폐가 이루어짐에 따라 對터키 수출이 큰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또한 TV 수신용 기기, 금속가공기계, 선박, 렌즈류의 경우 관세인하 효과와 함께 터키 내수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우리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탄불 무역관이 실시한 현지 바이어 및 진출기업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우리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제고되어 對터키 수출이 확대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더불어 품질과 납기 등 바이어의 요구조건을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유럽 제품과 차별화를 이루어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또한 기 진출 우리기업들은 이번 상품협정 뿐 아니라 향후 투자 및 서비스 협정을 통해 불필요한 행정관행, 외국기업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 등의 불이익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붙임 : 한-터키 FTA 10대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방안 연구보고서 1부. 끝.

 

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다음글 한-터키 FTA, 경제적·지리적 이점 보고 활용해야
이전글 한-터키 FTA 관세행정 설명회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