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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태국정부 2016년까지 지상파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계획
등록일 2013.06.14 조회수 3689
관련협정한-ASEAN FTA

 

 

태국정부 2016년까지 지상파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계획

 

 

태국 지상파 방송 시장

 

 - 태국정부는 2016년까지 지상파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할 계획.

 - 이 계획에 따라 태국정부는 기존의 지상파 방송 시스템을 아날로그 방송에서 DVB-T2 규격의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태국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은 20151월부터 점진적으로 종료할 예정.

 - 3개의 공영채널인 NBT(CH11), RTAT(TV5), ThaiPBS은 이미 디지털 전환계획이 확정된 상황이며 이와 더불어 총 48개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사업자를 2014년 말까지 선정할 계획.

 

 

태국 유료 방송 시장

 - 태국의 총 2,200TV보급 가정 중 65%1,470만 가구가 현재 케이블·위성방송이 보급되어 있음.

 - 2012년 케이블·위성방송 광고시장 성장률은 28.8%로 무료 지상파 방송 광고비 증가율 9.4%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대표적 유료 방송 사업자인 True Visions는 유료 방송 사업자 중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전년대비 약 8% 상승한 105THB(3.37USD) 매출액 기록

  · 기존 True Visions가 보유했던 영국 프리미어 리그 중계권이 앞으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또 다른 유료방송 사업자인 Cable Thai Holding으로 옮겨감으로써 시장점유율의 변동이 예상됨

  · 태국 최대 엔터테이너 그룹인 GMM Grammy2013년 초부터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여 2014년까지 100만명 가입자 수 유치를 목표로 함.

 

 

태국의 케이블·위성방송 보급률 (2010 2012)

(단위: 천 가구)

년도

2010

2011

2012

전체 가구 대비 보급률

44%

50%

65%

케이블

3,197

3,050

3,142

위 성

6,216

7,990

11,566

총 계

9,413

11,040

14,708

<출처:Nielsen, True Visions>

 

무료 지상파 방송, 케이블·위성방송 광고비 변화 (2011 2013)

(단위: 백만 THB)

년도

무료 지상파

% 증가율

케이블·위성

% 증가율

2011

62,238

(203백만 USD)

-

7,496

(2.4USD)

-

2012

68,105

(21.9USD)

9.4%

9,653

(3.1USD)

28.8%

2013(추정)

77,912

(257백만 USD)

14.4%

12,216

(3.9USD)

26.6%

<출처: Nielson>

 

디지털 방송전환이 태국 광고시장에 미칠 영향

 - 2012년 전체 매체별 광고비 지출은 1,137THB(36.6USD)으로 이 중 TV방송이 차지하는 비율은 59.87%로 타 매체에 비해서 월등히 높음. 그 다음은 신문과 영화 매체이며 각각 13.35%, 6.95% 차지.

 - 앞으로 디지털 방송전환으로 인해 기존의 아날로그에서 쌍방향이 가능한 디지털 광고시장 으로의 확대 예상.

 

- 현재 태국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는 매해 30%이상 성장하고 있음. 2012년 디지털 광고비는 전체 광고비용에서 2.34%를 차지했으며 2013년에는 약 3%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

 

태국 디지털 광고비 변화 (2011 2013)

(단위: 백만 THB)

년도

2011

2012

2013(추정)

광고비

2,005

(6,452USD)

2,783

(8,956USD)

3,733

(1.2USD)

증가율

-

34.12%

38.84%

<출처: 태국 디지털 광고협회>

 

 

자료원 : 방콕 포스트, The Nation, 태국 광고협회, 태국 디지털 광고협회, CASBAA

 

출처 :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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