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보기 테이블
제목 외국인 직접투자가 동아시아 경제통합을 가속화할 것인가
등록일 2013.12.02 조회수 2958
관련협정한-ASEAN FTA
첨부

 

 

외국인직접투자가 동아시아 경제통합을 가속화할 것인가?

- 동아시아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증가에 따른

 역내교육 구조 변화 분석 및 경제효과를 중심으로 -

 

 

[ 목차 ]

 

. 외국인직접투자에서의 동아시아의 중요성

. 동아시아 외국인직접투자 증가 요인

. 동아시아 FDI의 국별·산업별·유형별 동향

. 동아시아 외국인직접투자의 경제 효과

. 결론 및 시사점

 

 

[ 요약 ]

 

동아시아의 역내 외국인직접투자 확대가 생산네트워크 구축 및 역내무역 강화, 고용창출, 기술진보를 이루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RCEP   최근의  동아시아 경제통합이 가시화될 경우 그 효과는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상기 보고서에서 '08~'12년 동안 동아시아의 역내 그린필드형 투자로 약 183만 명의 고용이 창출되었고, 서비스업 투자도 확대되어 FDI 백만 달러 당 고용창출 효과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역내수출의 중간재 비중이 62.7%까지 늘어나며 생산네트워크도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우리나라는 이에 상응하는 FDI 전략을 펼쳐 역내 생산네트워크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중간재 수출을 큰 폭으로 늘릴 수 있을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세계 수출에서 중간재 비중은 58.9%('02)에서 66.1%('11)로 꾸준히 상승해 이제는 수출 구조상 중간재 생산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동아시아에 대한 수출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절반이 넘는 2,749억 달러에 이르고, 우리의 동아시아 역내수출에서 중간재가 차지하는 비중도 중국(49.3%), 일본(65.8%)보다 높은 74.7%('11)에 달해 동아시아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 중간재 수출 비중이 높은 산업용 가공 원자재, 가공된 산업용 식음료품, 운송장비 부품 등을 중심으로 역내투자 확대와 수출기회를 확보하는 FDI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한다.

 

 

출처 : 한국무역협회 (문의: 국제무역연구원 통상연구실 문병기연구원 02-6000-5342)

 

 

다음글 신흥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진출방안 - 아세안편(인도...
이전글 신흥교역국의 통관환경 연구-말레이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