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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시장에 펀펀하게 다가가라
등록일 2014.03.12 조회수 3931
관련협정한-중 FTA
첨부

 


Korea 이미지를 근거로 한 해외마케팅 전략
- Korean Made, 중국시장에 펀펀(Fun & Fun)하게 다가가라! -

 

 


[ 목 차 ]

 

1. 중국인들이 보는 Korea 이미지
  - 한국의 대표 이미지는 '급속한 발전을 한 재미있는 국가'
  - 한국은 친절한 국가이며 한국인들은 강한 애국심을 갖고 있음

2. 한국의 문화와 제품에 대한 이미지
  - 한국의 문화적 심벌은 김치,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
  - K-Pop,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의 인지도가 높고 한국제품 중 화장품을 가장 선호

3. 결론 및 전략과제
  - 중국인들이 한국과 한국사회에 대해 갖고 있는 특징적인 견해에 주목할 것
  - 중국인들의 한국제품애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품목에 대한 차별성을 점검
  - 전략과제 : 'Korean Made, 중국시장에 펀펀(Fun & Fun)하게 다가가라!'

 


[ 요 약 ]

 

○ 화장품, 패션의류 등 코리안 메이드(Korean Made) 제품과 서비스의 중국시장 공략에 있어 핵심전략은‘펀펀(Fun & Fun)한 동반재(companion goods)’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다.

‘Korea 이미지를 근거로 한 해외마케팅 전략 : 1. 중국편’ 보고서는 외국인들이 바라보는 한국의 이미지가 수출마케팅 인프라의 하나인 것을 감안, 시장특성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했다.

중국인들은 한국은 재미있는(awesome) 국가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고, 한국사회의 장점으로 친절한 서비스를 지목할 정도로 한국과 한국사회에 대한 호감을 갖고 있으며 특히‘Fashionable’을 Korea에 대한 연상단어로 생각할 정도로 한국의 새로운 트렌드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품을 대표품목으로 인식하는 등 소비재 품목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확보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돼 향후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에 따른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트렌드한 소비재 위주의 마케팅 전략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코리안 메이드의 마케팅 전략으로‘펀펀(Fun & Fun)한 동반재(companion goods)’를 제시하고 트렌드 선도하고 중국인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하는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붙임 : 「Korean Made, 중국시장에 펀펀(Fun & Fun)하게 다가가라!」 보고서 1부. 끝.

 

출처 : 국제무역연구원 (문의 : 미래무역연구실 조상현 연구위원 ☎ 02-6000-7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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