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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양회 이후 중국의 경제정책과 시장환경 변화
등록일 2014.06.13 조회수 3407
관련협정한-중 FTA

 

 

양회 이후 중국의 경제정책과 시장환경 변화

- 분야별·업종별 영향과 우리의 대응 -

   

 

[ 목 차 ]

   

요약 /1

 

. 양회 개요 및 주요 결정 / 4

   1. 양회 개요 / 4

   2. 주요 결정내용 / 7

 

. 2014년 경제정책 방향 / 9

   1. 경제성장 : 안정적 성장정책 / 9

   2. 재정 · 금융 · 환율정책 / 14

   3. 리스크 대응 및 개혁 / 15

 

. 분야별 정책과 전망 / 17

   1. 통상정책 / 17

   2. 산업구조 조정 · 육성 / 21

   3. 도시화 / 23

   4. 생태 · 환경 / 27

   5. 서비스시장 / 32

 

. 업종별 정책과 시장환경 변화 / 34

   1. 도시화 관련 업종 / 34

   2. 신에너지산업 / 35

   3. 정보통신 / 36

   4. 환경 / 37

   5. 서비스 / 38

   6. 웰빙 / 40

 

. 시사점과 대응방안 / 42

   1. 시사점 / 42

   2. 대응방안 / 43. .

 

 

[ 요 약 ]

   

(성장목표) ‘143월 양회에서 중국정부는 예상보다 약간 높은 7.5%GDP성장률을 목표로 제시함으로써 대내적 경제체질 강화 및 일자리 창출과 함께 대외적으로 시장우려 불식 의지를 천명

 

(성장률 구성) 투자=소비>수출, 즉 소비와 함께 투자에도 힘쓰고 수출 확대에 신중한 성장 우선순위 배치 미니 경기부양 가능성 열어둠

 

(거시정책 수단) 재정 확대, 통화 안정, 점진·안정적 환율정책 운용

 

(리스크 관리) 국유기업 개혁 등 근본적 개혁보다는 그림자금융과 지방부채 관리 강화 등 개선과 균형 목적의 체질강화형 개혁안 제시

 

(전망) 여전히 강력한 성장 모멘텀*, 다소 낙관적인 수출 전망, 정부의 리스크 대처능력을 종합할 때 7.5% 전후의 성장 목표는 무난하게 달성 전망

   * 산업화 중기, 서비스화, 도시화, 지역균형개발, 소비수준 향상 등

 

 

(분야별 정책) 거시 및 개혁정책을 제외한 분야별 정책은 5가지로, 정책별로 기회와 한계(리스크)가 공존

 

(5개 정책분야) 통상, 산업정책, 도시화, 생태 · 환경, 서비스 육성 · 개방

 - (통상정책) 개방 확대로 서비스 진출 및 투자여건 개선 가능성

 - (산업육성·조정) 서비스·ICT·환경·에너지 전망 밝으나 장벽완화가 과제

 - (도시화) 도시화 추진 관련 기회 확대, 반면 도시화에 따른 소비수요 증가에는 시간이 소요되며, 진입·Biz 장벽 완화가 과제

 - (생태·환경) 정부지원으로 시장 확대, 산업·시장구조 재편은 리스크

 - (서비스) 시장기회 막대하나 높은 진입 및 Biz 장벽 완화가 과제

 

 

(업종별 시장환경) ‘146개 업종에 중국정부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업종별 동향 검토 결과 상이한 기대효과 예상되는 바, 적절한 대응방안이 필요

 

(시장규모) 6개 업종 모두 정부지원이 집중되고 시장규모 급증 기대

 

(시장기회) 업종간, 업종내 상이한 시장변화 예상

 - (유망업종) 신도시 건설 관련, 서비스, ICT, 환경, 웰빙 등

 - (관망·신중) 도시화에 따른 소비수요, 신에너지 관련 업종

   ⇒ (대응·활용) 세분화, 장벽 완화

 - (진출과제) 업종간·업종내 다양성과 재편을 감안한 차별화·세분화 전략

 - (선결과제) 웰빙산업외 모든 업종의 장벽이 높아 진입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장벽 완화와 우회진출 방안 필요

 

 

붙임 : 양회 이후 중국의 경제정책과 시장환경 변화 1부. 끝.

 

출처 : KOTRA (문의 : 중국사업단 정환우 중국조사담당관 ☎ 02-3460-7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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