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보기 테이블
제목 한-뉴질랜드 FT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
등록일 2014.11.17 조회수 3588
관련협정한-뉴질랜드 FTA
첨부

 

 

한-뉴질랜드 FT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

 


[ 목 차 ]


1. 한-뉴질랜드 FTA 추진 현황


2. 한-뉴질랜드 교역 및 투자 현황


3. 한-뉴질랜드 FTA 수출 및 협력분야


4. 결론 및 시사점

 


[ 요 약 ]


협상개시 5년 만에 한-뉴질랜드 FTA가 타결(11.15일)됨에 따라 뉴질랜드와의 FTA로 상품 분야 수출 확대뿐만 아니라 농식품, IT, 인프라 등의 경제협력이 기대된다. 경제규모(1,816억 달러)가 크지 않고 관세 수준이 높지 않아 FTA로 인한 수출 효과는 크지 않지만 그간 서비스·투자 분야의 성공적인 경제 협력을 이어온 만큼 경제협력 활성화가 전망된다.


실제로 우리 정부 및 기업들은 제주도의 골드키위 재배, 프리미엄 산양분유 생산 등 청정지역 뉴질랜드와의 협력으로 선진농업 기술 습득 및 프리미엄 제품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ICT, 인프라 구축에 경쟁력이 있는 우리 기업들은 뉴질랜드의 교통카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하철 전동차를 공급하는 등 긴밀한 경제협력을 이뤄나가고 있다. 이번 한-뉴질랜드 FTA로 이 같은 서비스·투자 분야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뉴질랜드는 1차 산품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제조업은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일부 공산품의 FTA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최근 수입이 늘고 있는 공작기계, 지게차, 냉장고 등은 5% 관세 철폐시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뉴질랜드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본, 미국 등이 뉴질랜드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아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한-뉴질랜드 FTA의 조속한 비준 및 발효가 필요하며 한-뉴질랜드 FTA를 계기로 뉴질랜드와의 경제 협력을 확대함으로 양국 모두가 win-win하는 성과가 기대된다.

 


붙임 : 한-뉴질랜드 FTA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 1부.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문의 : 국제무역연구원 통상연구실 박지은 연구원 ☎02-6000-5342)

 

 

다음글 한-뉴질랜드 FTA에 따른 현지반응과 중소기업 수출유망...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