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보기 테이블
제목 주요국의 중국 농식품시장 진출 사례
등록일 2015.05.18 조회수 3204
관련협정한-중 FTA
첨부

 

 

주요국의 중국 농식품시장 진출 사례 

- 중국 농산물시장 권역별 진출전략 증보판 -

 


[ 목 차 ]


Ⅰ. 중국의 주요국별 농식품 수입 동향
 1. 뉴질랜드
 2. 태국
 3. 인도네시아
 4. 베트남
 5. 칠레
 6. 대만


Ⅱ. 주요 기업 및 품목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1. 신선식품
 2. 가공식품

 


[ 요 약 ]


□ 연구 배경


○ 한·중 FTA 시대를 맞아 우리 농식품 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 확대 노력이 필요함


○ 주요국별 중국 농식품시장 진출 사례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이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발간 추진
- 「중국 농식품시장 권역별 진출전략(‘14.3)」*에 이어 중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의 진출 동향 및 성공 사례를 담은 「주요국의 중국 농식품시장 진출 사례」** 발간

 


□ 중국의 주요국별 농식품 수입 동향


○ 중국 농식품 수입시장 규모는 ’13년 1,000억 달러 대로 성장했으며, 소득증가 및 안전식품 소비 트렌드의 강화로 향후 지속적 수입 확대 전망


○ 농식품 수입 상위 20개국 중 중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는 뉴질랜드,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칠레, 대만 등이며 주요 수입 품목은 과일류, 카사바, 커피 생두 등 신선식품과 낙농품, 와인, 카사바 전분, 팜유, 조미료 등 가공식품임
- FTA 체결 주요 6개국의 중국 농식품 수입시장 점유율은 뉴질랜드 5.1%, 태국 4.3%, 인도네시아 3.5%, 베트남 2.0%, 칠레 1.2%, 대만 0.5%


○ 국가별 수입 현황 및 특징

국가

중국의 농식품 수입액

(2013, 백만 달러)

발효 전후

연평균 수입 증가율

주요 수입품목

뉴질랜드

4,841

22.3%(‘02~’07)

42.7%(‘08~’13)

밀크와 크림, 버터, 치즈 등 낙농품

태국

4,054

-0.2%(‘02~’03)

27.0%(‘04~’13)

도정미(), 카사바, 카사바 전분 등

식품 원부자재와 기타 조제 식료품

인도네시아

3,297

53.1%(‘02~’03)

24.1%(‘04~’13)

·식물성 유지 및 조제품, 팜유, 팜유의 조유 등

원료

베트남

1,903

23.9%(‘02~’03)

31.3%(‘04~’13)

도정미(), 카사바 전분 등 가공식품과 카사바, 커피 생두 등

칠레

1,160

28.3%(‘02~’05)

34.0%(‘06~’13)

와인과 체리, 포도, 사과 등 과실류

대만

492

11.7%(‘08~’09)

36.6%(‘10~’13)

무알콜·알콜 음료, 기타 면류, 조미료류 등

가공식품

 


□ 주요 기업 및 품목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진출 품목

- 신선식품 : 용과, 키위, 망고, 두리안 등의 과일류와 신선 난, 육류 등

- 가공식품 : 분유, 버터, 홍차, 와인, 건조 과일, 코코아 파우더, 커피 등


○ 진출 요인


① 시장 요인
- (소비 트렌드) 친환경, 웰빙을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인해 유기농 제품 및 홈베이킹 재료 등 신규 수요 발생
- (소득 상승)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 제고에 따라 수입산 및 유기농 조미료, 와인 등 고급제품 수요 창출
- (식음료 문화 변화) 여가문화(커피 등), 디저트 문화(비스킷, 케이크 등), 서구식 식습관(버터, 치즈 등) 등에 따른 제품 수요 연계


② 제품 요인
- (프리미엄 제품 개발) 청정 농산물을 활용한 고품질 간식 등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이나 새로운 영양성분을 첨가한 기능성 제품으로 수출 품목 다변화
- (제품 안전성 제고) 생산·유통 이력 관리 시스템 강화와 제품 품질인증 획득 및 콜드체인 구축 노력


③ 마케팅 요인
- (新유통채널 활용)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상거래와 홈쇼핑을 활용해 마케팅 채널을 확대하고 블로그, 웨이보 등을 통한 홍보 및 마케팅 추진
- (소비자 기호 반영) 중국인이 선호하는 단맛과 황금색에 착안한 키위나 붉은색의 애플망고와 같이 중국적 특색에 맞는 컨셉으로 시장 공략

 


붙임 : 주요국의 중국 농식품시장 진출 사례 1부. 끝.


출처 : KOTRA

 

 

다음글 소비재 격전지 중국, 아시아 문화 특색이 반영된 고급화...
이전글 물산업의 한중 FTA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