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TA소식 최신보고서

최신보고서

보기 테이블
제목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록일 2017.10.10 조회수 499
관련협정기타
첨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 효과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산업 육성이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 수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여 서비스산업의 대외경쟁력이 낮으며,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비스 수출 확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6년 우리나라 서비스 수출(국제수지 기준)928억 달러로 세계 시장에서 1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수출의 총 수출 대비 비중은 18.5%로 서비스 수출강국인 영국(79.1%), 미국(50.3%)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 수출 10대 강국 중에서 중국(10.7%)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수치로, 우리나라는 주요 무역강국 대비 제조업(2016년 세계 수출 8)과 서비스 수출의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6년 서비스 수출이 직,간접적으로 유발한 취업자는 198만 명으로 추정되었다. 지난해 서비스 총수출이 전년 대비 5.0%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수출에 의해 유발된 취업인원은 전년 대비 4만 명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취업유발효과가 큰 여행서비스(18.5%), 기타사업서비스(22.2%)의 수출이 호조세를 보인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수출 백만 달러당 유발되는 취업인원은 21.3명으로, 상품 수출(통관 기준)에 따른 취업유발인원 8.2명에 비해 2.5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산업의 글로벌화를 도모해야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2016년 기타사업 서비스(68만 명), 여행(52만 명), 운송(46만 명)순으로 수출에 의해 창출된 일자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행서비스 수출에 의해 유발된 취업인원이 최근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 목  차 ]

 

 I. 연구배경

 

II. 서비스산업 고용 현황과 질적 평가 

 

Ⅲ.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

 

Ⅳ. 서비스 수출의 일자리 창출 효과

 

Ⅴ. 결론 및 시사점  

 

 

 

붙임 :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 효과 1부.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다음글 일본-EU EPA 합의의 주요내용, 현지반응 및 우리의...
이전글 환경오염이 불러온 중국의 소비 트렌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