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최신보고서

최신보고서

보기 테이블
제목 주요 신흥 Big 4 시장에서의 한·일 및 한·중 수출 경합도 분석
등록일 2018.05.14 조회수 100
관련협정기타
첨부

 

 

 

주요 신흥 Big 4 시장에서의 한·일 및 한·중 수출 경합도 분석 

 

 

-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시장을 중심으로 -

 

 

주요 신흥 4대 시장(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일본, 중국과의 경합을 분석한 결과 한·중 경합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상승, 인도·베트남 시장에서는 하락한 것으로, 한·일 경합은 인도네시아·베트남에서는 상승, 중국·인도에서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주력 수출 품목 중 일본 및 중국과의 경합이 높은 품목을 대상으로 시장별 점유율을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 내에서의 중국, 일본과의 품목별 경쟁력 추이를 비교해 봤다. 우선 중국시장에서는 일본과 경합 중인 석유제품, 선박, 반도체, 화학 공업제품 등에서 한국산이 일본산을 제치고 경쟁력 우위를 확보한데 반해 휴대폰과 디스플레이 등에서는 일본 제품이 경쟁력을 선점했다.


둘째 인도 시장에서의 한·일 경합을 보면 한국산 자동차가 경쟁력 측면에서 일본산을 앞서나, 플라스틱과 휴대폰 등에서는 일본산이 한국산을 제치고 우위를 점했다. 중국과의 경합이 치열한 디스플레이와 휴대폰 등의 경우 중국산 점유율이 각각 70%(2016년 기준)를 상회하며 중국 제품이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셋째 인도네시아 시장을 보면 일본과의 경합이 치열한 반도체의 경우 한국산 점유율 상승 폭이 일본산 점유율 하락 폭을 상회하며 우리 제품의 경쟁력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중국과의 경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디스플레이, 휴대폰 등의 경우 2014년 이후 지난 3년간 중국산을 제치고 한국산이 우위를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시장에서는 일본과의 경합 관계가 심화된 반도체, 휴대폰, 디스플레이의 경우 우리 제품의 수출경쟁력이 일본산을 앞선 가운데 특히 디스플레이의 경쟁력 상승 정도가 두드러졌다. 한·중 경합을 보면 디스플레이, 반도체, 휴대폰 등에서 중국과의 경합이 치열한데 동 품목에 대한 한국산 점유율 상승폭이 중국산을 크게 상회함에 따라 우리 수출 경쟁력이 우위를 점했다.

 

우리의 주력 수출 제품이 신흥 Big 4 시장(중국·인도·인니·베트남)을 선점하기 위해 해당 시장의 수입수요 확대에만 의존하지 말고 제품 자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베트남 수입 시장에서는 반도체,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부문에서 한국산 제품이 중국 및 일본을 모두 제치고 우위를 선점했으며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디스플레이, 휴대폰 등에서 중국을, 반도체 등에서 일본을 앞섰다. 한편 인도 시장에서는 중국산이 독보적인 차이로 선점 중인데, 동 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 제품 차별화,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중장기적인 수출 경쟁력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I.  신흥시장의 수입 동향
 II.  시장별 한·중 및 한·일 수출 경합 현황
III.  시장별 한·중 및 한·일 수출 경쟁력 분석
IV.  결론 및 전망

 

 

 

붙임 : 첨부사항 표시 (주요 신흥 Big4 시장에서의 한일 한중 수출 경합도 분석 1부. 끝.)

 

 

 

출처 : 국제무역연구원

 

 

 

 

다음글 중소기업 수출 다변화, 성과와 과제
이전글 디지털무역제한지수(DTRI)의 발표와 우리의 디지털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