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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소기업 수출 다변화, 성과와 과제
등록일 2018.05.15 조회수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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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수출 다변화, 성과와 과제 

 

 

[주요 내용]

○  ’17년 중소기업 수출이 ’14년 이후 3년 만에 1,000억불을 회복하면서 1,061억불을 기록, 전년대비 6.6%의 견조한 증가세 시현

- 최근 중소기업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는 대외 경제여건 개선과 더불어 중소기업 주도의 수출 다변화 노력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평가

 최근 중소기업의 수출 품목·국가가 점차 다변화되는 추세

- (수출품목 다변화) 최근 중소기업의 10대 수출품목의 금액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비중은 오히려 감소하여 수출품목의 다변화가 확대

- (수출국가 다변화) 중소기업 수출국가 수는 최근 들어 확대되고 있으며, 베트남 및 인도 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G2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점차 완화

 특히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가 두드러짐

- 중소기업의 품목 수는 최근 2년 간 434개로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동기간 대기업은 18개 증가에 그침. 중소기업 수출 국가 수는 2년 연속 증가

- ’17년 중소기업 10대 수출품목 금액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중은 감소한 반면, 동기간 대기업은 10대 수출품목의 비중 증가

 중소기업 주도의 수출 다변화 성과는 정책적 요인이 일조한 것으로 평가

- 정부는 대·중소기업 상생의 수출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아세안 시장 등 새로운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 수출방식 다각화 등으로 수출 다변화 정책을 추진

- (신남방정책 추진)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발표하고 아세안 시장, 인도 등 새로운 활로 개척에 적극 지원

- (수출방식 다각화) 온라인 수출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유튜브 등에서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

- (·중소기업 상생의 수출생태계 조성) 정부는 대기업 해외네트워크 및 진출노하우를 활용한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확대

 최근 G2 통상관계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수출시장 다변화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는 시점

- ·중 무역 갈등이 중·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중국 수출에서 중간재 및 부분품 비중이 높은 한국에 부정적 영향 우려

 향후 중소기업 수출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수출 다변화 및 대외 경쟁력 강화 등 수출의 질적 구조를 강화해야 할 것

- 아시아 역내시장 진출을 위한 국가별 차별화 정책 추진, ODA 사업과 연계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FTA 활용성 강화, 주요국 보호무역주의에 대비하여 글로벌 공조체계 강화 등 필요

- 무엇보다도 생산성 제고 등을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가 우선

 

 

 

붙임 : 첨부사항 표시 (포커스 제18-09호 중소기업 수출 다변화, 성과와 과제 1부. 끝.)

 

 

 

출처 : 중소기업정책연구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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