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TA소식/지원안내 최신보고서

최신보고서

보기 테이블
제목 한-싱가포르 경제협력 확대방안
등록일 2018.07.09 조회수 345
관련협정한-싱가포르 FTA
첨부

 

 

 

한-싱가포르 경제협력 확대방안

 

 

싱가포르는 말레이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도시국가로 남북으로는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를, 동서로는 인도양과 태평양을 잇는 무역과 교통의 허브이다.  싱가포르는 2017년 기준 1인당 GDP(57,713달러)가  선진국의 평균(45,264달러)을 상회하는 ‘동남아의 선진국’이다.

 

  싱가포르는 고도로 발전된 시장경제 체제를 갖추고 있고, 홍콩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제자유도를 지닌다고 평가되며 세계적인 투자대상국이기도 하다. 또한,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4차 산업혁명 적응도가 가장 높은 국가로 주목받고 있다. 기업친화적인 싱가포르 정부의 정책으로 글로벌 기업과 혁신 스타트업이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진출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물류, 금융 허브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ICT가 융합된 스마트 허브로의 도약을 위해 ‘스마트 국가(Smart Nation)’ 전략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싱가포르는 한국의 9대 수출 대상국이자 14대 수입 대상국이다. 수출은 2015년 이후 마이너스 증가율을 지속하다 올해 들어 플러스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싱가포르의 對세계 수출입 품목은 석유, 반도체 및 기계·장비 관련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어 소비재의 수출이 쉽지 않은 구조이다. 한국과 싱가포르는 FTA협정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교역과 투자의 확대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의 국가 중장기 프로젝트 협력과 싱가포르를 활용한 제3국 진출을 전략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정책·인프라·시장 역량이 높은 스마트 교통 분야와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 홈 & 오피스 분야에서 양국의 정책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ASEAN 시장을 겨냥한 동반 프로젝트 발굴이 필요하다. 한편, 우리기업은 IT 및 디지털 기술에의 강점을 살려 싱가포르의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참여 등 글로벌 스타트업 및 혁신기업 지원제도를 십분 활용해야 할 것이다. 싱가포르가 ASEAN 국가들과의 디지털 연계 강화를 통해 적극 육성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 또한 우리기업들에게 블루오션으로 조기에 시장 선점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장벽의 해소와 규정의 업그레이드가 조속히 추진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싱가포르 개요
Ⅱ. 싱가포르 경제동향
Ⅲ. 한-싱가포르 교역 및 투자 동향
Ⅳ. 한-싱가포르 경제협력 분야
Ⅴ. 결론 및 시사점

 

 

 

붙임 : 첨부사항 표시 ( 한-싱가포르 경제협력 확대방안 1부. 끝.)

 

 

 

출처 : 국제무역연구원

 

 

 

 

다음글 미국 기술기반 스타트업의 경제기여 및 시사점
이전글 아시아·태평양 무역협정(APTA) 4라운드 주요내용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