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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내 섬유산업의 아세안과의 협력 및 진출 확대 방안
등록일 2018.09.11 조회수 734
관련협정한-ASEAN FTA
첨부

 

 

 

국내 섬유산업의 아세안과의 협력 및 진출 확대 방안 

 

 

○ 아세안지역은 인구가 많고 자원이 풍부하며 높은 성장을 지속하면서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로 부상

 

 - 아세안지역 국가들은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최대 투자 대상국인 동시에 1위의 수출시장이며 2위의 수입 대상국

 

○ 아세안지역은 대규모 인구와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앞으로 내수시장이 확대되면서 우리 업체들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 한류의 영향으로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k-pop과 한류 패션에 대한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아세안지역 국민들의 한국 의류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아세안지역은 투자 및 생산여건이 좋아 앞으로도 세계 생산공장의 역할으 지속할 것으로 예상

 

- 아세안 후발개도국들은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에 힘입어 노동집약적 임가공 산업을 중심으로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입액이 크게 증가 한 데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아세안지역은 인구가 많고 생산가능 인구 비중이 2050년까지 65%를 지속하고, 농촌인구의 도시 이동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앞으로 생산인력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따라서 우리 섬유 업계는 아세안지역과의 산업협력 확대는 물론 아세안지역을 활용한 글로벌 시장으로으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 마련 필요.

 

- 국내 섬유 전문가 및 기술자들의 아세안 주요 공장 밀집지역 파견을 통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섬유소재 및 의류 기업들을 위한 기술교육 및 기술지도,지원 사원 추진.

 

-아세안국가에서 생산된 의류가 국내에 통관되기 위해서는 KC(Korea certification) 인증이 필욯믈, 아세안국가에 진출한 중소 업체들을 위해 품질인증 지원

 

-소득수준 향상고 함께 앞으로 확대되고 있는 내수시장 개척을 위해 공격적 마케팅 강화

 

 * 특히,드라마,k-pop 등으로 형성된 한류로 인해 한국 브랜드에 대한 아세안국가들의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아세안 주요 도시에서 k-pop을 활용한 한류 패션쇼를 통해 아세안 국민들에게 한국 패션의류 및 패션소재의 우수성 홍보 강화

 

- 고부가가치,차별화 직물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고기능성 가공, 고선명,고감성 염색 등 처만 염색가공 기술개발 역량 강화.

 

이를 위해 기술력과 기획력을 갖춘 염색,가공업체 육성

 

 

 

붙임 : 첨부사항 표시 ( 국내 섬유산업의 아세안과의 협력 및 진출 확대 방안 1부. 끝. )

 

 

 

출처 : KiET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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