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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본글로벌 기업의 수출 특성과 성공전략 연구
등록일 2018.12.19 조회수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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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글로벌 기업의 수출 특성과 성공전략 연구

 

 

세계경제의 저성장과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의 진전 등으로 모든 기업이 글로벌 경쟁에 노출되어 있는 지금, 글로벌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동 보고서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며 규모는 작지만 세계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본글로벌 기업들의 수출구조와 특성, 글로벌화 전략을 분석하여 향후 한국의 창업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해보았다.

   본글로벌 기업(2004~2017년 설립 1년 이내 수출기업 5,986개사)들은 설립 후 평균 2.5년 만에 100만 달러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특히 매년 수출실적을 보유한 본글로벌 기업 중 11.7%가 연평균 100%이상씩  높은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은 설립 첫해 100만 달러 수출실적을 거둔 업체가 15.2%에 달했고 평균 5.5개국에 9.3개 품목을 수출하고 있어 수출시장과 품목이 다변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립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본글로벌 기업이 AG기업(설립 7년 이내 수출 시작)과 일반기업(설립 8년 이후 수출 시작)보다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에서 창업 기업의 해외 진출 중요성을 엿볼 수 있다.

 

<본글로벌 기업의 수출특성 비교>

Born-Global

AG기업

일반기업

창업후 첫 수출 소요기간()

1

3.4

9.5

첫 수출 후 100만 달러 달성()

2.5

4.8

10.1

3년 이상 지속 수출기업비중(%)

39.4

34.5

27.0

평균수출 (백만 달러, 2017)

3.16

3.45

1.44

평균 수출국가수(, 2017)

5.5

4.2

2.7

평균 수출품목수(, 2017)

9.3

6.1

3.9

 

 

본글로벌 기업은 창업 중소기업의 한계를 뛰어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내수시장이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확보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 세계 최고 핵심 기술 보유, 제품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시장 고려, 해외 틈새시장 공략, 글로벌 네트워크에 기반한 해외 파트너쉽 구축, 지원제도 적극 활용 등의 전략을 통해 적극적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본글로벌 기업의 5대 수출 성공전략

 

수출전략

기업명

주요 제품

주요 내용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보유

TEMC

특수가스

분리정제기

-반도체용 특수가스 분리정제 기술 개발

-엑시머레이저분야에서 세계 3대 기술력 인증

에이엘지

시스템즈

스마트LED

-세계 최초 방열엔진기술 탑재한 스마트LED 수출

-UN 기구로부터 국내 최초 녹색기술로 지정받음

코아드

산업용

자동문

-제조, 시공, 사후관리 토털서비스 제공을 통한 차별화를 위해 해외 현지 공장 설립

제품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 고려

뷰엠

테크놀로지

디지털

시력검사기

-설립 첫해 수출에 성공, 해외 인증 다수 획득

-세계시장 점유율 40%, 연평균 수출 218% 증가

인텔리안

테크놀러지스

위성안테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창업

-2015년 이후 점유율 세계 1위 유지

해외 틈새

시장공략

유니트론

IT 인프라장비

-제품 런칭 초기부터 아시아시장을 타켓으로 진출

BSG H&B

천연화장품

-천연화장품 제품에 집중

-국내보다 중국시장에 먼저 진출

파인로보틱스

로봇청소기

-물걸레로봇청소기로 틈새 가전시장 공략

해외

파트너쉽

구축

해보라()

블루투스

이어폰

-귀로 말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 적용

-해외 합작회사와 해외 법인 설립

아이피엘

스마트홈

IoT 로봇

-서비스 로봇분야에서 세계 최초 best winner로 선정

-현지 투자자나 동종업체들과 네트워크 구축

지원제도

활용

뷰엠테크놀로지

-제품디자인 개발 지원

에이엘지시스템즈

유니트론

-시제품개발, 마케팅, 사무공간 등 경영지원

BSG H&B, 해보라()

-전시회 참여 지원프로그램

아이피엘

-자금조달

 

  최근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네트워크화로 전 방위적으로 해외기업과의 경쟁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기업은 창업 초기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고려해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파트너쉽을 구축함과 동시에 국내에서 제공되는 각종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정부는 본글로벌 기업의 차별적 특성을 바탕으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함과 동시에 창업 기업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제도들이 설립초기 단계부터 제공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본글로벌 기업의 수출특성
Ⅲ. 본글로벌 기업의 5대 성공 전략
Ⅵ. 결론 및 시사점

 

 

 

붙임 : 첨부사항 표시 ( 본글로벌 기업의 수출특성과 성공전략 연구 1부. 끝.)

 

 

 

출처 : 국제무역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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