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TA소식/지원안내 최신보고서

최신보고서

보기 테이블
제목 서비스 테크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전략
등록일 2019.08.22 조회수 127
관련협정
첨부

 

 

 

서비스 테크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전략

 

 

데이터가 새로운 자본이자 혁신적 서비스의 촉매제(enabler)가 되면서 서비스 산업에서도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테크’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되고 있다. 서비스 테크란 IoT, 인공지능(AI) 기술등을 통해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객수가 증가할수록 데이터양뿐 아니라 데이터 처리 능력도 향상되어 기존 서비스 모델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본 연구는 해외진출에 성공한 주요 한국 스타트업 사례 분석을 통해 서비스 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데이터 중심의 해외진출 전략을 도출하였다. 특히 핀테크, 디지털 헬스케어, 경영관리 산업이 미래 유망 서비스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해당 산업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 테크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활성화되면서 시장선점을 통한 해외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진출에 성공한 서비스 테크 스타트업들은 클라우드 및 모바일을 주요 인프라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데이터 활용을 통해 기존 서비스의 효율화, 개인화, 자동화를 촉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즈니스 모델 구축시에는 스타트업들의 데이터의 생산성, 유효성, 활용성 확보가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 강화에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스타트업들은 특화된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구축 및 고도의 분석기술을 적용하고 다양한 영역 간의 유기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검증했으며 현지인력 활용을 통해 서비스 현지화 전략을 추구했다. 이와 같은 데이터 중심 접근법은 ‘사용자 증가→데이터 증가→사용자 가치 증가→다른 사용자 유입’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진출 전략 수립 시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연구배경
Ⅱ. 해외진출 전략
Ⅲ. 결론 및 시사점

 

 

 

붙임 : 첨부사항 표시 ((TF29)서비스테크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전략 1부.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다음글 홍콩 시위 장기화에 따른 우리 수출 영향
이전글 [미중통상분쟁]미국은 9월 1일 예정 3000억달러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