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뉴스

보기 테이블
제목 산업부, 「한-베트남 FTA 공동 홈페이지」 공식 개통
등록일 2018.02.07 조회수 990
국내외구분국내
관련협정
첨부

 

 

 

 

 

산업부, 「한-베트남 FTA 공동 홈페이지」 공식 개통

- FTA 관련 양국기업의 무역·투자활동에 유용한 정보제공 및 애로해소 지원 - 


  

□ 산업통상자원부는 신흥 교역강국이자 우리나라 수출 3위국가로 부상한 베트남과 함께「한-베트남 FTA 공동 홈페이지*」구축작업을 완료하고 2월 5일자로 공식 개통한다.

  

 * (한) www.koreavietnamfta.org, (베) www.vietnamkoreafta.org

  

 

□ 공동 홈페이지 구축은 제1차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16.12, 서울)에서 합의한 사안으로, 양국 기업의 자유무역협정 및 무역·투자활동에 유용한 정보제공 및 신속한 애로해소 지원 등을 위해 양국 정부-기업 간 소통창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양국 산업장관의 제안과 수용에 의해 적극 추진했다.

  

ㅇ 산업통상자원부는 그간 양측의 선호를 최대한 반영한 세부 협력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함께 공동 작업반을 구성, 공동 홈페이지를 구축해왔다.

  

 

□ 공동 홈페이지의 콘텐츠는 영어로 제공되며, 기업들이 자국 언어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일한 내용의 한국어, 베트남어 사이트로 상호 이동이 가능하다.

  

ㅇ 아울러 공동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양국의 전통, 문화, 자연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이미지를 배치, 일정 간격으로 순차 전환하도록 함으로써 공동 홈페이지로서의 의미를 부각시켰다.

  

 

□ 공동 홈페이지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양국의 무역·투자 활동에 관한 정보가 한 곳에 집결되어 기업들이 공동 홈페이지 접속만으로도 필요한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점이다.

  

ㅇ 우선 공동 홈페이지의 주요 기능은 ① 자유무역협정 협정문, 양허세율 등 기본정보, ②품목분류,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 원산지관리 정보, ③양국의 시장진출정보, ④최신뉴스, ⑤애로해소 지원 등으로 양국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유무역협정 관련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ㅇ 특히,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15.12.)를 기점으로 베트남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4년 3.9%에서 ’17년 8.3%로 2배 이상 급성장하는 시점에서 양국 기업의 자유무역협정 활용애로가 공동 홈페이지를 통해 상대국 정부·기관에 즉시 건의·해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한 것은 차별화된 특징이다. 

 

 

붙임 : 0202 (5일조간) 총괄기획과, 산업부, 한-베트남 FTA 공동 홈페이지 공식 개통. 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문의 : 박정원 사무관 ☎044-203-4124)

 

 

 

 

다음글 제 2차 한미 FTA 개정협상 결과
이전글 산업부, 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환변동 보험 지원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