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TA 뉴스

보기 테이블
제목 산업부-무역업계, 수출 1조 달러 시대 앞당기기 위해 힘 모은다
등록일 2018.11.22 조회수 1635
국내외구분국내
관련협정
첨부

 

 

 

산업부-무역업계, 수출 1조 달러 시대 앞당기기 위해 힘 모은다

 

- 수출활력 강화 및제조업 혁신 대책 추진키로 - 

 

 

※ 무역업계 간담회 : '18.11.22(목) 12:00~13:30 / 무역센터(51층 대회의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은 11.22.(목) 무역센터(서울 삼성동)에서 한국무역협회 초청으로 김영주 회장을 비롯한 무역협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다.
 
산업부는 대내외 어려운 여건에서도 사상 최단기에 무역 1조 달러(11.16)을 달성하여 우리경제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무역업계의 노고를 치하하고 민관이 함께 내년도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날 성윤모 장관은 올해 말에는 역대 최대규모인 수출 6천억 달러 달성이 확실시 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미·중 무역분쟁, 국제경기 회복세 둔화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이루어낸 쾌거라 의미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이에 무역업계는, 이제는 수출 6천억 달러를 넘어 ?수출 1조 달러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수출상품, 지역, 기업과 무역지원 기반의 혁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무역업계와 정부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성장관은 올해는 수출이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지만, 내년에는 국제 통상환경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하고, 정부는 출활력 제고와 경쟁력 강화에 대한 정책지원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ㅇ 내년도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①수출유관기관, 지자체 등과 함께 「수출?투자 지원단」을 구성하여 맞춤형 수출지원을 강화하고, ②내년도 수출 지원예산 3,733억 원을 상반기에 집중 집행해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며, 무역보험 지원규모를 150조원으로 늘려 무역금융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④전기차?신약?바이오헬스 등 고부가가치 유망 신산업에 대한 수출지원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오늘 발표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처럼 「자동차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연말까지 마련하는 한편, 「제조업 혁신 전략」을 마련해 산업 생태계의 역동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붙임 : 첨부사항 표시 ( 무역업계 간담회 1부. 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과 ( 문의 : 황호준 ☎044-203-4025 )

 

 

 

 

다음글 4차 산업혁명의 사람·산업·통상측면 혁신방향 모색
이전글 FTA 활용, 수출의 디딤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