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의 FTA활용
전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립니다.

FTA 정보

FTA 남아공-EU, 과일 무역분쟁 속...남아프리카 '재앙 위기'

2022.08.10 뉴스구분 : FTA 관련국가 : 조회수 : 548

 

남아공-EU, 과일 무역분쟁 속...남아프리카 '재앙 위기'

 

 

[초이스경제]

유럽연합 새로운 식물위생 요건 도입에 남아프리카 반발

남아프리카가 유럽에 수출 선적한 수많은 오렌지 '배 안에서 폐기'

 

남아프리카 공화국(남아공)과 유럽연합(EU)이 수입 규칙을 놓고 무역 분쟁을 벌이면서 유럽 항구에서 막힌 컨테이너에서 수많은 오렌지가 썩어 폐기될 위험에 처했다고 AFP는 보도했다.

스페인에 이어 세계 2위의 신선한 감귤류 수출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지난달 EU가 '재배자들이 생존을 위협한다'고 말하는 '새로운 식물위생 요건'을 도입하자 세계무역기구(WTO)에 불만을 제기했다. 아프리카 감귤 재배자협회(CGA)에 따르면, 이 조치는 유럽으로 향하는 수많은 남아프리카 과일이 담긴 컨테이너를 실은 선박이 이미 도착지바다에 정박해 있을 때 발효되었다고 한다. 

CGA의 CEO인 저스틴 채드윅은 AFP와의 인터뷰에서 "완전한 재앙"이라고 말했다. "위험하지 않은 우수한 품질의 음식이 바다위에 묶여 있어 정말 재앙"이라고 했다. EU 규정은 오렌지와 자몽에 영향을 미치는 아프리카 해충인 인조 나방의 잠재적인 확산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했다. 

 

EU는 유럽 식탁으로 향하는 모든 오렌지를 25일 동안 섭씨 2도 이하로 유지하도록 극한의 저온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재배자들은 이것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이미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더 많은 목표 기준치를 가지고 있다고 반박한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WTO에 대한 불만 사항에서 EU 요구 사항이 "과학에 근거하지 않고, 차별적"이며 과도하다고 주장한다. 

남동쪽에서 거의 100년 된 선데이즈 리버 시트러스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안네스 드 발은 "그것은 비용을 추가시킬 것입니다. 지금, 그것은 세계 어느 생산자도 감당할 수 없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7000헥타르가 넘는 부지에 오렌지, 클레멘타인, 레몬 나무를 소유하고 있는 드 발 씨는 이미 전염병 이후 상승하는 운송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비료 수입으로 수입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CGA에 따르면 유럽은 거의 20억 유로의 가치가 있는 남아프리카 감귤류의 가장 큰 시장이며 수출의 37%를 차지한다. 이 부문은 3명 중 1명 이상이 실업자인 국가에서 12만 명 이상의 직원 고용 효과를 가져온다. 오렌지 시즌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나온 새로운 규칙은 생산자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3500만 유로 상당의 약 320만 상자의 감귤류가 도착과 동시에 무효가 된 서류와 함께 남았다.

남아공 정부는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선적에 대한 새로운 문서를 급히 발행했지만 수백 개의 컨테이너가 폐기되어야 했다고 채드윅이 말했다. 

이 분쟁은 이제 WTO의 손에 달려 있다. 당사자들은 60일 이내에 해결책을 협상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고소인은 패널 중재를 요청할 수 있다. EU는 "WTO 규정과의 조치의 호환성"에 대해 확신한다고 밝혔다. 

 

유럽 ??위원회 대변인에 따르면 식물위생 기준의 목적은 "이 해충이 유럽에 정착할 경우 농업과 환경에 대한 잠재적인 중대한 영향"으로부터 EU를 보호하는 것이다. 채드윅씨는 '상식'이 우세하고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했다.
 

이문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