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의 FTA활용
전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립니다.

FTA 정보

정책 정상회담 이후 피어나는 한일 경제계 협력 분위기

2023.03.31 뉴스구분 : 정책 관련국가 : 조회수 : 284

정상회담 이후 피어나는 한일 경제계 협력 분위기

- 상반기 양국 경제계 간 5건 공식행사, 400여 기업 간 교류의 장 열려

- 한일 신산업 무역회의, 정상회담 후 첫 번째로 양국 경제인 간 교류 개시

- 정상회담, 비즈니스에 도움된다 63.6%, 반도체·배터리·모빌리티 등 유망

 

12년 만에 양자 방문을 통한 역사적인 한일 정상회담(3.16, 도쿄)을 계기로 양국 경제계 간 교류 및 민간차원의 경제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한일 주요 경제단체들은 협력 채널의 재개·신설 등을 통해 상반직 중 400여 개 기업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을 5차례  마련할 계획이다.

 

<2023년 상반기 주요 한일 경제계 행사>

 행사명

주 최 

시기 · 장소 

의 제 

참 석 

 제 23회 한일 신산업 무역회의

 한국무역협회 

일한경제협회

 3.30 서울

 한일 경제연계 확대방안 

 한일 상호교류 증진방안 

 60개 사 

100명

 제 55회 한일 경제인 회의

 한일경제협회 

일한경제협회

 5.16~17 서울

 첨단산업 한일 협력 강화

한일기업 제3국시장 공동진출

 200개 사 

300여 명

 제 12회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

 대한상의 

일본상의

 5월 말 부산

 양국 상의 협력방안

한일청년 인재플랫폼 구축방안

 40개 사 

140명

 제 1회 한일(간사이) 비즈니스  전략대화

 대한상의 

간사이경제연합회

 6월 중 부산 또는 오사카

 2025오사카-2030부산 엑스포  연계 방안

 40개 사 

140명

 2023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

 전경련 

경단련

 7월 초 서울

 한일 양자 협력

제3국 내 한일 기업 협력방안

 70개 사 

100명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양국의 대표 기업인들이 참석한 한일 경제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3.17, 경단련회관)에서 "한일 관계개선을 계기로 양국 기업인들이 더 희망을 갖고 역동적으로 사업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양국 기업들이 협력사업을 구체화할 때이다. 정부도 관심을 가지고 규제도 풀고 선제적인 지원을 하겠다"라고 선포한 것에 대한 호응이다.

 

정상회담 일주일 만에 3.23.(목) 일본의 3개 품목 수출규제 해제와 우리나라의 WTO 제소 철회에 이어, 3.21.(화)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향도 제시되면서 한일 간 본격적인 경제협력에 대해 경제계의 기대감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은 "그동안 양국 기업 간 대형 프로젝트 추진이 여의치 않았으나, 금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투자 협력, 제3국 공동진출 등 기업 간 비즈니스 협력이 본격화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밝혔다.

 

한일 신산업무역협회 일측 의장인 아소 유타카 일한경제협회 부회장은 "한일 관계 정상화의 가시적 상황을 환영하며 어려운 국제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일 경제인들이 함께 협의해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올해 상반기 중(7월 초 포함) 한일 주요 경제단체들이 공동으로 개최할 교류의 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3.30일 한국무역협회와 일한경제협회는 제23회 한일 신산업 무역회의를 4년 만에 대면회의로 서울에서 재개한다.

 

둘째, 5.16일 한일경제협회와 일한경제협회는 공동으로 한일 경제계간 대표적인 교류 행사인 제55회 한일 경제인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셋째, 2018년 이후 중단된 제12회 한일 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도 5월 말 부산에서 6년 만에 재개될 예정이다.

 

넷째, 6월 중 대한상의와 일본 간사이 경제연합회 간 제1회 한일 비즈니스 전략대화가 부산 또는 오사카에서 개최되어 엑스포 유치 연계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다섯째, 7월 초에는 전경련과 경단련이 공동으로 개최하고 아시아지역 경제단체들이 참여하는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이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11월 중 전경련-경단련 공동으로 일본 도쿄에서 「한일재계회의」개최 예정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