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의 FTA활용
전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립니다.

FTA 정보

FTA 정부, '자원부국' 말련과 FTA 및 핵심 원자재 MOU 체결 추진

2023.05.19 뉴스구분 : FTA 관련국가 : 조회수 : 432

정부, '자원부국' 말련과 FTA 및 핵심 원자재 MOU 체결 추진

 

[뉴스1]

 

산업부 장영진 1차관 말련 투자통상부 부장관 면담

 

한국 정부와 자원부국 말레이시아 정부가 향후 FTA 체결까지 염두에 둔 무역·통상 분야 협력에 뜻을 모았다. 양국 관계가 공고화될수록 글로벌 공급망 경쟁 속 우리 수출기업의 안정적 자원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1차관이 18(현지시간) 리우 친 통(Liew Chin Tong) 말레이시아 투자통상산업부 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경제협력 및 상호호혜적 공급망 구축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말련은 한국의 아세안 내 교역 3, 투자 4위의 핵심 국가로 작년에는 교역액이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양국 간 경제협력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특히 말련은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전자전기, 에너지·광물 등 여러 산업의 글로벌 체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장 차관은 면담에서 '핵심 원자재 협력 업무협정' 체결 논의 가속화 이차전지 등 우리 기업이 진행 중인 신산업 분야 투자에 대한 말련 정부의 지속적 지원 금년 내 청정 수소 협력사업 공동개발협약 체결 이산화탄소 국경 간 이동·저장 사업 관련 양국 협약 논의 개시 -말련 FTA의 조속한 논의 재개 등을 제안, 말련 정부도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는 한-말련 동방정책 40주년을 맞이해 경제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상호호혜적 공급망 구축과 우리기업의 말련 및 아세안 시장 참여 확대, 통상협력 기반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장 차관은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경영과 투자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하는 한편,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관련 지지도 호소했다.

 

심언기 기자 (eonk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