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의 FTA활용
전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립니다.

FTA 정보

FTA 인도 비닐 바닥재 시장동향

2024.07.02 뉴스구분 : FTA 관련국가 : 인도 조회수 : 175

인도 비닐 바닥재 시장동향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한국, 주요 경쟁국 대비 관세우위 있어

 

제품명 및 HS 코드

비닐 바닥재, HS 코드391810

 

비닐 바닥재는 주로 폴리염화비닐(PVC)로 만든 바닥재 옵션 중 하나이다. 목재, 석재 또는 세라믹 타일과 같은 천연 소재의 외관을 모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내구성이 높고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비닐 바닥재는 다양한 스타일, 색상 및 패턴으로 제공되어 다양한 인테리어 디자인 선호도 및 응용 분야에 적합한 소재로 꼽힌다.

 

그중에서도 고급 비닐 판(LVP: Luxury Vinyl Plank) 혹은 고급 비닐 타일(LVT: Luxury Vinyl Tile)은 나무나 돌 같은 소재를 보다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인기를 끄는 고급 소재이다. 두 유형 모두 다양한 질감과 고급스러운 마감으로 사실적인 매력을 제공한다. 특히 고급 비닐 타일(LVT)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도 미관, 내구성 및 실용성을 모두 제공하여 최근 인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인도의 비닐 바닥재 시장 동향

 

주거 부문에서 내구성 있고 저렴한 바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도 비닐 바닥재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도시화, 가처분 소득 증가, 핵가족으로의 변화 추세는 주택 건설 및 재건축에 박차를 가하였고, 비닐 바닥재에 대한 수요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비닐 바닥재는 높은 내구성과 손쉬운 유지보수 등의 특성으로 인해 사무실, 소매 공간, 접객 산업, 의료 시설 및 교육 기관과 같은 상업 시설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마모에 대한 비닐 바닥재의 내구력으로 인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매우 적합한 소재로 애용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신소재, 첨단 기술 및 특수 기계의 도입으로 인해 인도 '고급 비닐 타일(LVT)' 시장이 역동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아직까지 시장은 5-6개의 주요 제조사가 지배하고 있으며 모두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2016~2020년 사이 인도 LVT 시장은 연평균 5%씩 성장하였으며, 2021~2026년 사이에도 비슷한 연평균 성장 추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까지 인도에서 LVT는 전체 바닥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으며 주로 대형 건축 업체에서만 사용하고 있다. LVT는 바닥재 시장에서 니치마켓(Niche Market)을 형성하고 있으나, 고급 상업용 사무실, 하이엔드 주거공간, 사립 및 국제 학교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하면서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다.

 

고급 비닐 타일(LVT) 관련 최근 트렌드

 

최근 많은 바닥재 제조업체들은 재활용 소재와 낮은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 배출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친환경적인 LVT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친환경 LVT 제품들은 환경보호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설치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인건비를 절감하는 클릭 잠금 및 루즈 레이 형식과 같은 고급 설치 방식의 도입이다. 덕분에 소비자들의 LVT에 대한 선호도와 접근성이 향상된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사무실, 소매점 및 숙박 부문과 같은 상업 공간에서 현대적이고 세련된 바닥재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가 LVT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도의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LVT와 같은 고품질의 바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추후 이러한 추세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과 규모

 

인도의 비닐 바닥재 수입 동향은 최근 몇 년 동안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LVT의 수입 증가 추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고품질, 내구성 및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바닥재 옵션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LVT는 국내 생산이 여전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도 시장은 증가하는 소비자 및 상업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특히 한국 및 미국과 같이 고급 제조 기술을 보유한 나라로부터의 수입 증가 추세가 뚜렷하다.

 

인도로 비닐 바닥재를 수출하는 국가마다 그 특징이 서로 나뉜다. 중국은 저렴한 가격과 광범위한 제품 다양성으로 인해 가장 많은 수출을 하고 있음과 동시에 고품질 제품으로 유명한 한국, 베트남과 같은 국가로부터의 LVT 수입 또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경쟁 동향

 

앞선 언급한 것을 종합해보면 한국산 비닐 바닥재는 인도에서 주로 LVT시장으로 포지셔닝 되어있다. 따라서 LVT를 중심으로 인도 비닐바닥재 시장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인도의 고급 비닐 타일(LVT)에 대한 경쟁 동향은 굉장히 역동적이다. 시장은 우수한 품질, 혁신적인 디자인 및 첨단 기술로 이미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몇 가지 주요 국제 브랜드가 지배하고 있다. 주로 중국, 한국, 미국과 같은 국가의 이러한 브랜드는 기술 발전과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인도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국제 브랜드의 지배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현지 업체가 성장하기 시작했다. 인도 제조업체는 고품질 LVT를 생산하기 위해 현대적인 생산 시설에 점점 더 많이 투자하고 고급 제조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증가하는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국내 업체의 진입은 경쟁을 심화시켜 소비자를 위한 선택의 폭을 넓히고 기존 제조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제품 혁신을 꾀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유통 구조

 

인도의 LVT 유통망은 강력한 물류 및 공급망 관리의 지원을 받는 현지 유통업체, 소매업체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시스템이다. 이러한 구조를 통해 LVT 상표가 효과적으로 넓은 고객에게 도달하고, 다른 시장 부문에 도달하고, 인도의 고품질 바닥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

 

반덤핑 관세(ADD)

 

인도 무역구제총국(DGTR)은 중국, 대만 및 베트남에서 제작 또는 수출되는 비닐 타일(롤 또는 시트 형태 제외)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바 있었다. 그러나, 조사 과정 중에 당국은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량이 미미하다고 지적하였고, 따라서 베트남은 대상 국가에서 제외되었다. 본 조치는 2023419일에 발효되었으며 향후 5년 동안 유지된다.

 

인증

 

BIS(Bureau of Indian Standards) 필수 인증 목록에 고급 비닐 바닥재/고급 비닐 타일(LVT)은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인도 시장에서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수출하는 데 필요한 필수 인증은 없다.

 

시사점

 

인도 시장에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의 고급 비닐 타일(LVT) 공급업체가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고급 비닐 바닥재 및 타일에 대한 필수 BIS 인증이 없기 때문에 진입 장벽은 낮은 편이다. 덕분에 한국 공급업체는 인도 시장에 제품을 보다 쉽게 소개할 수 있다. 또한 한국 공급업체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고유한 기능, 우수한 품질, 혁신적인 디자인 및 친환경 옵션을 통해 제품을 차별화해야 한다. 동시에, 최근 중국과 대만과 같은 국가로부터의 LVT 수입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는 이들 지역과의 경쟁을 감소시킴으로써 한국 공급업체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추고 현지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포함한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더 광범위한 고객에게 도달해야 할 것이다.

 

SAI의 선임 컨설턴트 Bendale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인도의 고급 비닐 타일(LVT)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한국 공급업체는 몇 가지 전략적 접근 방식에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을 앞세워 국제 및 현지 경쟁업체와 차별화해야 합니다. 현지 유통업체 및 소매업체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은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인도의 다양한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거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자료: Indian trade portal, DGTR, BIS, ICEGATE, KOTRA 데이터베이스,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